유용한 정보

3월, 4월 제철음식 달래의 효능 및 보관방법

just smile 2023. 2. 24. 11:28

달래
달래

 

 

달래는 독특한 맛과 향을 지닌 향신료로 아래 뿌리에 연결된 둥근 비늘 모양의 줄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운맛(알리신 성분)과 상큼한 맛이 특징이다. 과거에는 산에서 자생하는 식물을 채집하거나 작은 온실에서 재배했지만, 1990년대를 전후로 재배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대규모 재배를 위한 농가도 늘었다. 맛이 비슷한 파와 마늘은 산성이지만 진정시키는 칼슘이 들어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먹을 수 있는 부분은 땅속의 구근잎으로 식초양념, 고구마전, 된장찌개, 국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달래는 불교에서 오행(五藥) 중의 하나로 원기회복과 자양에 효능이 있다고 하나 수련을 방해하여 금한다. 은콩을 심은 지 1년 만에 수확한 은콩은 색이 하얗고 일반 콩보다 향과 맛이 좋다.

 

 

1. 달래의 효능

칼로리가 낮고 100g당 46Kcal에 불과하며 비타민 A, B1, B2, C 및 기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칼슘, 칼륨 및 기타 미네랄, 특히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매운맛을 내는 주성분인 알리신이 함유되어 있어 식욕부진이나 춘곤증에 좋고 입술이 트거나 잇몸병 등 비타민 B 결핍에 의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철분이 풍부하여 여성질환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주며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달래의 비타민C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주근깨와 다크서클을 예방한다. 한방에서는 온열, 해열, 세립, 벌레를 죽이는 효능이 있어 여름의 위부 불쾌감을 치료하고 종기, 벌레 물린 곳을 없애는 데 쓴다. 가능한 한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가열 및 조리는 영양소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2. 달래 고르는 방법

달래는 줄기와 뿌리를 주로 먹는 채소로 잎이 짙은 녹색이고 뿌리가 매끈하고 윤기가 나며 둥글다. 구근이 크면 클수록 매운맛이 나지만 너무 크면 식감이 질겨지기 때문에 딱 적당한 크기이다. 줄기가 쭈글쭈글하거나 노랗거나 건조한 것을 피하고 모양이 균일한 것을 선택한다.

 

 

3. 달래 손질방법

야생화를 손질할 때는 먼저 껍질을 벗기고 깨끗한 물로 씻는다. 씻을 때는 흙을 깨끗이 씻는다. 또한 줄기가 가늘기 때문에 중간에 잡초가 혼입될 수 있으니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란다. 청소할 때는 뿌리를 하나씩 흐르는 물에 흔들어 깨끗이 씻는다.

 

 

4. 달래 보관방법

시간이 지날수록 매운맛이 약해지고 잎과 줄기가 부드러워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이 좋다. 보관시 고구마에 물을 살짝 뿌려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싸서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 신선도 보관실에 보관하시면 된다. 진정 효과가 있는 잎은 장기 보관에 적합하지 않으나 한입 크기로 잘라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냉동 야생화는 날 것으로 먹으면 안 되며 수프와 스튜에만 사용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