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근로계약서 미작성 신고 후기

just smile 2024. 5. 23. 21:02

근로계약서-미작성-신고-후기
근로계약서-미작성-신고-후기

 

 

오늘은 제가 최근에 겪은 근로계약서 미작성 신고에 대한 경험을 공유해볼게요. 회사와의 갈등으로 고민하던 차에 신고하게 된 과정과 결과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비슷한 상황에 놓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1. 근로계약서 미작성 문제 발견

저는 작은 회사에서 근무를 시작했는데, 입사한 지 몇 주가 지나도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더라고요. 처음엔 별 문제 없겠지 하고 넘겼는데, 친구들이 근로계약서 작성은 필수라고 알려줘서 점점 불안해지기 시작했어요.

 

 

 


2. 회사에 요청했을 때 반응

그래서 용기 내서 회사에 근로계약서 작성을 요청했는데, 회사 측에서는 "나중에 하겠다"며 계속 미루더라고요. 몇 번이고 반복되다 보니 더 이상 미룰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3. 근로계약서 미작성 신고 과정

결국 인터넷을 찾아보고 근로계약서 미작성 신고 방법을 알아냈어요. 신고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나 가까운 고용센터를 통해 할 수 있더라고요. 저는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신고를 진행했어요. 생각보다 절차가 간단해서 금방 끝났답니다.

 

 

 


4. 신고 후 회사 반응과 결과

신고 후 며칠 지나지 않아 고용노동부에서 연락이 왔고, 회사에 대한 조사도 곧바로 시작됐어요. 그제서야 회사에서도 상황의 심각성을 깨닫고 근로계약서를 급히 작성해주었어요. 덕분에 제가 권리도 찾고, 회사도 법적인 절차를 지키게 되어서 다행이었어요.

 

 

 


5. 느낀 점

이번 일을 통해 느낀 건, 근로계약서는 정말 중요하다는 거예요. 근로계약서가 있어야만 근로조건, 급여, 근무시간 등 중요한 사항들이 명확해지고,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분쟁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회사와 문제가 생겼을 때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이기도 하고요.

혹시 여러분도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을 하고 계시다면, 꼭 요청하시고 필요하다면 저처럼 신고도 고려해보세요. 자신을 보호하는 가장 기본적인 권리니까요. 조금이라도 불안하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고용노동부에 문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