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눈다래끼 원인, 관리, 치료방법

just smile 2024. 3. 7. 09:22

눈다래끼-원인,-관리,-치료방법
눈다래끼-원인,-관리,-치료방법

 

 

눈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 있는 짜이스샘, 몰샘, 마이봄샘 등의 여러 분비샘 중 한 곳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눈 다래끼라고 하면 대부분 이 세가지 분비샘 중에서도 짜이스샘과 몰샘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을 의미하는데요. 겉다래끼(외맥립종) 속다래끼(내맥립종) 콩다래끼(산립종) 이렇게 총 3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눈 다래끼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겉다래끼는 눈꺼풀 표면 가까이에 위치하며, 초기에는 약간의 가려움증과 붓기가 나타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심해지고 해당 부위가 단단해집니다. 또한 주변부로 염증이 퍼져나가는 경우도 있으며, 고름집 형태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속다래끼는 눈꺼풀 안쪽 깊은 곳에 위치하며, 결막면에 노란 농양점이 나타납니다. 주로 포도상구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며, 처음에는 붓고 가려운 느낌이 들다가 점점 통증이 심해지면서 압통이 느껴집니다. 콩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아래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지만 붓거나 통증과 같은 염증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콩다래끼란 무엇인가요?

콩다래끼는 세균감염 없이 피지선의 배출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비감염성 만성 육아종성 염증질환입니다. 특별한 합병증없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크기가 큰 경우에는 절개 후 배농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다래끼 예방법은 없나요?

평소 손을 자주 씻고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 물놀이 이후나 황사철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더욱 주의하시는 것이 좋으며,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고, 여성분들의 경우 아이라이너 및 마스카라 화장품 성분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합니다.

 

 

눈다래끼 자세히 알아보기▶

 

 

 

반응형